[sweet한 여행]

가장 여행하고 싶은 도시, 홍콩

sweethong 2023. 1. 11. 23:05
728x90
반응형

1. 홍콩과 중국, 그리고 영국

홍콩은 1997년 중국에 반환되기 전까지는 영국령이었습니다. 1941년부터 1945년은 일본이 잠깐동안 통치하였습니다.

100여 년의 동안 홍콩이 영국에 지배를 받게 된 계기는 청나라의 아편전쟁 패배입니다. 당시 청나라는 영국에 찻잎을 많이 수출하였지만 영국은 청나라에 수출할 상품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이에 영국은 인도에서 값싼 아편을 실어 청나라에 팔아 무역수지에 균형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아편이 청나라 전역에 스며들게 되며 청나라인들은 점 점 피폐해져만 갔습니다. 보다 못한 청나라 정부는 영국으로부터 아편 수입하는 것을 금지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국은 비밀리에 아편을 수출하게 되었고 이를 청나라 장관이 적발하여 상인이 소유한 아편을 모두 불태웠습니다. 이 사건에 화가 난 영국은 1840년에 아편전쟁을 일으켰으며 청나라는 선진 무기에 처참히 패배하였습니다. 전쟁 결과로 난징조약을 맺게 되었고 홍콩은 영국에 양도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에는 일본이 영국이 지배하던 말레이반도를 강제로 탈취하고 미국의 진주만을 포격하여 태평양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은 자연스럽게 구룡반도까지 점령하였으나 1945년 일본이 전쟁에서 패하면서 다시 홍콩은 영국의 영토가 되었습니다. 1945년부터 중국에 반환되기까지 홍콩은 유럽의 선진문화와 경제체제를 받아들여 아시아의 경제허브로서의 역할을 하였고 아시아에서 가장 번영한 도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영국으로부터 홍콩을 돌려받을 당시 중국 정부는 '한 국가 두체제' 원칙을 약속하였고 향후 50년간 홍콩에 자치권과 자유를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하였습니다. 반환 후 몇 년간은 홍콩과 중국 정부와의 관계가 좋았으나 중국의 통제가 점점 심해져만 갔고 나중에는 '반분열국가법'제도 통과 시도 등으로 홍콩 내에서 중국에 대한 불신이 켜져만 가고 있었습니다.

반환 이후에는 보통선거에 대한 희망이 홍콩시민에게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정부 수반인 행정장관을 직접 선출하게 해 주겠다는 중국 정부의 약속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자신들이 선택한 인물을 행정장관으로 선출하려고 하였고 이에 홍콩시민들은 엄청난 배신감을 느꼈습니다. 이에 홍콩시민들은 매일 밤거리로 몰려나와 평화시위를 전개하였습니다. 그러나 경찰이 최루탄을 사용하여 시위대를 진압하였고 시위대는 최루탄을 막기 위해 노란 우산을 펼치고 거리에 나와 민주화 운동을 하였습니다. 이게 그 유명한 '우산 혁명'입니다. 아직까지도 중국정부와 홍콩과의 관계는 좋은 편이 아닙니다.

 

2. 홍콩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홍콩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최소 3시간 4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실시간 항공권을 조회하였을 때 왕복 최저가는 약 28만 원 정도입니다. 홍콩 방문 시 최대 90일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입국조건이 제한적이어서 해외방문을 계획하고 있다면 입국 비자신청 및 준비서류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홍콩의 1월 날씨는 최저 14도, 최고 19도 정도로 우리나라의 서울보다 따뜻하고 일교차가 작습니다. 비가 자주 내리지 않기 때문에 여행객들에게는 좋은 날씨입니다. 짐을 챙기실 때는 봄가을에 입는 얇은 옷 종류를 준비해 가는 게 좋습니다. 홍콩은 광둥어, 북경어, 영어 3가지 언어를 주로 사용합니다. 모든 도로 표지판이나 상점, 음식점에는 영어가 병기되어 있어 영어로 소통하는 데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시차는 한국대비 1시간이 느립니다. 일반적으로 팁 문화는 없고 식당의 경우 10% 서비스 비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가는 한국과 비슷하지만 아무래도 세계 유명 관광지이다 보니 숙박비는 조금 비싼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화폐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홍콩은 홍콩달러를 사용하며 1월 11일 기준 홍콩 1달러당 159원 정도 합니다.

2022년 12월 29일부로 해외 입국자의 PCR 검사가 폐지되었습니다. 검역신고서 작성, 밀접접촉자 격리, 백신패스 폐지 등 홍콩을 여행하는데 더 자유로워졌습니다. 다만 마스크 착용은 하셔야 합니다.

 

3. 꼭 가봐야 하는 관광지

홍콩에는 디즈니랜드가 있습니다. 최근 리뉴얼을 마쳤으며 현재 7개의 테마 구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홍콩 디즈니랜드를 대표하는 건물인 매지컬 드림 캐슬은 밤에 보면 정말 멋지기 때문에 앞에서 사진 찍는 것은 필수입니다. 홍콩 디즈니랜드 입장권 구매 시 시간절약을 위해 우선탑승이 가능한 '디즈니 프리미어 액세스'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총 5개의 지정 어트랙션 중 3개를 우선 입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언맨, 앤트맨, 미스틱매너를 선택하고 싶습니다. 티켓은 방문시기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방문하고자 하는 날짜의 입장권 금액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피크트램입니다. 홍콩 센트럴에서 피크 타워까지 오를 수 있는 트램입니다. 영화에서나 볼법한 트램을 타고 피크타워까지 올라가면 홍콩의 전체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최근 2022년 8월 재단장을 하여 전차의 규모가 커졌고 외관도 붉은색에서 초록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수용인원도 120명에서 210명으로 늘어 대기시간이 조금은 줄어들 것 같습니다.

트램을 타고 높은 곳에서 홍콩을 봤다면 이번엔 조금 멀리 떨어져 홍콩의 야경을 보는 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녁 8시에 시작하는 심포니 오브 라이트 쇼는 홍콩의 대표 볼거리입니다. 침사추이 산책로에서 강 거너편 홍콩 도시를 바라보면 정말 장관입니다.

홍콩 스탠리는 홍콩섬을 대표하는 휴양지입니다. 예전부터 외국인 거주자가 많았던 지역으로 이국적인 풍경이 매력적인 곳입니다. 저도 홍콩 여행 당시 잠시 이곳에서 맥주를 마시며 더위를 식혔던 기억이 있습니다.

홍콩의 하버시티는 전체 길이가 1km에 달하는 홍콩 최대 규모의 쇼핑몰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유명 명품브랜드들이 모여있고 큰 백화점들이 즐비해있습니다. 이곳 근처에 제니베이커리의 제니쿠키 가게가 있으니 꼭 들려서 선물용으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4. 마무리

이번 편은 홍콩 여행이었습니다. 홍콩은 아시아 문화와 유럽문화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색다른 도시였습니다. 조금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배를 타고 마카오도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마카오에 대해서도 작성해보겠습니다.

이상 홍콩을 주제로 한 글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